최근 10년 동안 한·일 두 나라의 히트상품을 비교한 삼성경제연구소의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미디어분야의 히트상품은 TV드라마에 집중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히트 드라마, 한류 진원지=지상파 방송3사 가운데는 단연 MBC가 ‘히트제조기’였다. MBC는 (2000년) (
최근 전국단위 중앙일간신문 일선 지국장들이 '먹튀' 판촉요원들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임시로 채용하는 판촉요원들이 지국에서 독자확보를 위해 제공한 판촉물과 판촉수당을 받고 달아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이에 일부 신문사 지국장들은 신문사 사내 인터넷망에 '먹튀'(먹고 달아나는 행태를 일컫는 말) 판촉요원의 이름을 올려놓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 10년 동안 미디어분야는 얼마나 많은 '히트상품'을 만들어 냈을까?삼성경제연구소는 최근 10년 동안 한·일 두 나라의 히트상품을 비교 분석하는 보고서를 냈다. 삼성경제연구소가 발표한 보고서에 나타난 미디어분야의 '히트상품'은 TV드라마에 집중돼 있다. 지난 2000년 '허준'을 시작으로 2003년 '대장금'과 '다모',
최근 농협이 LG카드 인수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농협이 계속해서 신용사업을 확대하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농협개혁 보다는 수익사업에만 몰두하는 '공룡'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농협은 최근 정보(IT) 관련 자회사인 ㈜농협정보시스템을 10일 설립한데 이어 지난 5월 25일 중앙회 이사회 의결에 따라 ㈜농협목우촌과 ㈜농
정몽구 현대자동차 그룹 회장의 보석허가 결정에 대해 재벌봐주기라는 지적이 일고 있는 가운데 경제신문들은 오히려 뒤늦게 보석허가 결정한 사법당국의 잘못이라고 비판해 노골적인 재벌편들기에 나섰다.경제신문들은 이번 정 회장의 보석허가 결정에 대해 29일자 신문에서 "기업인 구속에 대한 사법당국의 잘못된 판단" "매우 반가운 일"
-통신업계에서 ‘가족 감동 홍보‘가 한창이다. KT, SKT가 최근 정보통신부와 자사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가족캠프를 열었다. 이는 기업들의 홍보가 개별 기자를 상대로 한 공적영역에서 기자들의 일상생활까지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기자들과의 비공식적인 접촉을 중시하는 홍보방식이 점차 공식적이고 공개적인 방식으로
이번 한미FTA협상 과정에서 미디어분야의 가장 어려운 과제는 IP-TV 등 융합서비스에 대한 개념정의가 될 것으로 보인다. IP-TV와 같은 방송망을 이용한 방송서비스의 경우에는 국내법이나 규제체제의 개념정의 자체가 마련돼 있지 않은 까닭에 향후 협상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 IP-TV 개념정의 따라 개방여부 달라질 듯=현재 방송위원회는 정부차원에서 별
‘묵은 기획’이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비자금 사건을 계기로 되살아났다. 5월 8일자부터 13일자까지 보도된 한겨레의 기획기사 ‘집중비교 삼성 vs 현대차’의 원형이 사실은 삼성 비자금 관련 기획기사였음이 확인됐다. 애초에는 지난해말 삼성 비자금 문제가 터졌을 때 기획으로 잡혔던 기사였다. 사회부 소속의 한 기자
팔은 역시 안으로 굽었다. 동병상련일까. 호남매일신문 김현재 회장이 사기·횡령 혐의로 구속 기소된 사건을 전한 광주·전남지역 일간신문의 보도태도는 너무나 소극적이었다. 지역의 명망가라 할 수 있는 일간신문 사주가 비리사건에 휘말려 구속됐음에도, 이번 사안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한 신문을 찾기 힘들었다. 이 지역의 유력일간지 중 인터